골드웜네 환경캠페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보트관련 안동호 상세지도 - 지난자료실 퍼옴

GPS 사용자를 위한 안동호 상세 지도 (pdf 파일입니다)
안동호 지도입니다.

안동호 지도는 골드웜님이 작성하신 훌륭한 지도가 있고 배스라이프 정보 게시판에 가시면 블루버드님께서  상당한 정성을 들여 잘 만들어 놓은 커다란 지도가 있습니다.

이번에 제 나름대로 필요한 점을 보완하여 지도를 작성하게 되었는데, 휴대용 GPS를 가진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아 이곳에 올립니다.


※ 지도 다운은 여기를 오른쪽클릭한 후 [다른이름으로 대상저장] 하세요.
(그냥 클릭하면 웹브라우저에 바로 뜰수도 있습니다)



지도를 새로 만들게 된 이유

안동호에서 낚시를 할 때, 현재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알고 싶어서 입니다.

저는 235 고무보트에 5마력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동호에서 낚시를 할 경우 5마력 엔진을 사용하여 부상을 하게 되면 주진교에서 출발하더라도 안동호 하류의 어느 지점이라도 가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배스 보트처럼 속도가 빠르지 않으므로 이곳저곳 모두를 마음껏 돌아볼 수는 없고 두어 개 지점 정도만 하루 중에 탐사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린 고무보트로 탐사를 하려면 현재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빠른 배스 보트는 이곳이 아닌 것 같으면 금방 저곳으로 가 볼 수 있지만 고무보트로 그러다가는 하루해가 다 가겠지요) 안동의 지형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일반 지도를 보고서는 지금 위치가 어딘지 알기 어려웠습니다. 하류의 골짜기를 찾으면 지금 이곳 골짜기가 지도에 있는 이곳인지 아닌지도 잘 파악이 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주진교로 되돌아 올 때에도 길을 잃기 쉬웠습니다. 주진교에서 출발할 때와 주진교로 되돌아올 때에는 보는 경치가 달라서 혼동이 됩니다. 안동호의 갈림길에는 높은 기슭에 이정표가 있습니다만 팻말에 쓰인 지명이 내가 모르는 것이라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길을 잃을 위험성 때문에 하류의 복잡하고 깊은 골짜기로 들어가는 것도 주저하게 됩니다.

저는 작은 휴대용 GPS를 갖고 있습니다. 10년 정도 된 것인데 지도는 내장되어 있지 않고 경위도 속도 현재 위치 저장 같은 기본 기능만 있습니다. 안동호 지도에 경위도가 표시된 것이 있으면 길을 잃지 않고 원하는 곳에 마음껏 가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만 불행히도 정확히 경위도 표시가 있는 안동호 지도는 구할 수 없어서 제가 이번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만든 지도의 특징입니다.

경위도 표시
제가 이번에 만든 지도는 30" 간격으로 경위도를 표시하였습니다.
경위도의 datum은 Tokyo datum이며 Bessel 1841 Geoid 모델입니다. (무척 어려운 말 같습니다만 상세한 설명은 아래에 드리겠습니다)

정밀도
이번 지도는 상당히 정밀한 지도입니다. 대략 전지 크기로 인쇄를 해도 눈에 보이는 오차가 없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GPS
GPS가 없으면 제 지도는 다른 지도보다 더 도움이 되는 점이 없습니다. 
GPS가 있다면 지도가 내장되지 않은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도가 내장된 경우에도 안동호의 경우에는 내비게이터가 상세한 지형을 보여주지 않으므로 이번 지도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만수위 기준
이번 지도는 만수위 기준입니다. 보통의 안동댐은 만수위보다 물이 빠진 상태이므로 지도에서 보다 수 면적이 더 작으며 육지가 더 드러나 있습니다.

벡터 그래프
이 지도는 Vector 방식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보통의 bitmap 방식으로 작성한 경우에는 확대를 하게 되면 흐려집니다만 Vector 방식의 경우에는 확대를 해도 흐려지지 않습니다. 이 지도를 큰 용지에 인쇄를 할 수록 더 큰 확대 지도가 됩니다. 글자 크기는 A4 용지에 인쇄했을때 적당하도록 하였습니다.

지도의 범위
이 지도에는 안동호 전체를 표시하지 않고 보트 낚시 가능 구역만 표시하였습니다.

지명 취합
안동호의 여러 지역은 사람이 살지 않는 곳이 대부분으로 그 지역명이 별로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이곳저곳 지도에 있는 지명을 취합해서 실었습니다.


다음은 기술적 보조 설명입니다.

Map Datum
(GPS가 없으시거나 첫 문장부터 골치 아프신 분은 다음 단락으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지구의 모양은 완전한 구가 아니고 남북 방향으로 납작한 사과 같은 모양의 타원체이란 것은 모두 알고 계시는 사실입니다. 타원체의 찌그러진 정도나 적도 방향의 지구 반경의 길이 지구 중심의 위치 등은 국가별로 조금식 다르게 규정하여 사용합니다. 이런 타원의 크기와 찌그러진 정도의 모델을 Geoid라고 합니다. 지구는 하나인데 나라별로 다르다는 것이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은 위성을 사용한 정밀 측정이 가능하지 않았던 시절에 광학 측량 기기로 별을 측정하여 경위도를 정하던 시절의 유산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가 사용하는 것은 Bessel 1841 Geoid입니다. 지금부터 157년 전에 측량한 자료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미국은 WSG84 Geoid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1984년에 인공위성을 이용한 지구 모델을 측정한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낙후된?) 것인데 더군다나 이것은 우리나라 독자적인 것이 아니고 일본 것입니다. 아마도 근대화 초기에 일본에서 측량점을 연결해 오는 과정에서 일본 것을 그대로 사용하게 되었으며 해방 이후에도 그 필요성을 느낄 정도로 우리나라의 학문이 발달하지 못한 탓도 있어보입니다.

GPS를 사용하면 map datum을 설정하는 화면이 있습니다. 보통은 WSG84가 표준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내비게이터의 경우 map datum을 설정하는 것이 없으면 Tokyo datum으로 보면 됩니다. map datum을 설정하는 화면이 있으면 Tokyo datum으로 설정해야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경위도와 일치합니다.

안동호의 경우 WSG84로 설정된 GPS로 경위도를 읽으면 제 지도에 있는 경위도와 오차가 있습니다.
대략 동서 방향으로 250m 정도 차이가 나고 남북 방향으로 330m 정도 오차가 있습니다.


앞으로의 바램과 당부의 말씀

안동호라고 하면 배스 낚시의 메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을 가장 가슴 설레게 하는 조행기라고 하면 단연 안동호 조행기가 아닐까 합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정확한 조행 위치는 알 수 없습니다. 안동호가 워낙 넓은 탓에 '계곡동의 어느 골짜기에서' 정도로만 표시합니다. 이 말은 거리로는 4km 이상의 범위, 넓이로는 신갈지보다 몇 배 더 광범한 지역을 일컷는 것입니다. 
안동호는 대부분 지역이 사람이 살지 않는 골짜기로서 그 이름이 없습니다. 커다란 골짜기 전체를 통틀어 지명이 있거나 없거나 합니다.

앞으로의 바램이 있다면 배스 메카의 이런 골짜기 하나하나에 이름을 붙였으면 하는 것입니다.
이일은 배스 낚시인이 아니면 관심을 가질 것도 아니며,
제 혼자 힘으로 될 것도 아니고 프로와 아마추어가 함께할 때에만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제가 표시한 지명에 오기가 있거나 추가할 것이 있으면 알려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추가할 곳이 있으면 그 지명과 위치를 경위도로 알려주시면 수정을 하겠습니다.

또한 제가 미술 감각이 형편 없습니다. 좀 더 좋은 디자인이나 색조 구성이 있으시면 제게 조언을 주시면 좀 더 예쁘게 수정을 해 보겠습니다.

경위도까지 표기된 상세한 지도가 필요한 곳이 안동호 말고 대청호가 있습니다. 대청호 지도의 디지탈 데이터를 알고 께시는 분이 계시면 제게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대청호 지도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지도를 개인적으로 인쇄하여 사용하시는 것은 상관이 없습니다만
다른 사이트에 게재하실 때에는 저와 미리 상의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 홍광헌(glow) 님의 글입니다.

김진충(goldworm) 김진충(go..
23 Lv. 51661/51840P

"그냥

 루어낚시가 좋은

 따뜻한 온라인 커뮤니티"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