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가기
  • 아래로
  • 위로
  • 목록
  • 댓글
정보

배스낚시용 바늘--선택의 기준은..

김성곤(雲門) 김성곤(雲門) 3632

0

19






올바른 바늘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하여…



By Mike Whitten
Southern Staff Writer

April 23, 2008





내게 들어오는 질문 중 가장 많은 빈도중 하나가 어떤 바늘을 어떤 채비에 사용하는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선호하는 바늘은 무엇인지 물어본다.아랫글은 내가 지난 40년간 낚시하면서 선호한 것들에 대한 설명이다.  

일단 난 바늘 제조회사에서 후원 받지 않음으로 자유롭다.  바늘 선택은 내가 사용하는 루어가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것을 선택한다. 바늘은 낚시대나 릴, 루어만큼 중요하다고 믿는다..한 종류의 바늘로 모든 채비에 사용될 만능은 없다는 것을 명심하자...

일단 나는 바늘은 무조건 면도날처럼 예리해야 한다고 보기에 손톱 위를 살짝 끌었을 때 얼마나 발리, 그리고 쉽게 자국을 남기는가 확인하는 편이다.

꽉 박히지 않고 미끄러지면 처박아둔다.(역주: 사실은 훅샤프너로 갈것입니다).. 바늘의 철은 굽어지는 것보다는 다소 빳빳한 것을 선택한다. 손으로 눌러봐서

너무 잘 굽혀지는 것은 바늘로 전달되는 에너지 손실이 생겨 좋지 않다.

마지막으로 나는 바늘의 끝부분과 축의 길이가 넓은—와이드갭—것을 선호한다 왜냐하면 이 형태가 입을 쉽게 뚫게 하고 또 털림도 적기 때문이다.  지금 나오는 것은 예전에 비해 이런 형태가 많아진 상태이다.  

30년전에는 sproat worm hook(역주: 지금 나오는 스피너베이트 트레일러 훅처럼 일자형바늘이지만 바늘 귀근처에 작은 돌기가 있어 웜을 고정하는 형식으로 mustard사의 것은 나도 애용하는 편이지만 단점은 하늘색코팅이 잘 벗겨지고 녹이 잘 쓴다) 이었지만 지금은 가마가츠, 스고이(역주: 가마가츠 OEM), 오너, 다이이치,머스타드 등에서 만들어지는 것은 아주 성능이 뛰어나다. 좋은 바늘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아래에 열거되는 것은 각 채비에 맞는 내가 선호하는 것들이다.



1.    Creature Baits—Yamamoto Kreatures, Brush Hogs, Sweet Beavers 같은 것은 Gamakatsu EWG  Superline  Hook이나  Gamakatsu G-Lock hook  사이즈  3/0과 4/0 사이즈를 추천한다. 웜 사이즈와 두께에 맞게 사용하라.

2.      Carolina Rig plastics—내가 이 채비에 사용하는 웜은 주로  Brush Hogs 과  Baby Brush Hogs, Ring Fry’s, 6-inch 와 8-inch lizards  그리고  5-inch 에서  7-inch finesse worms이다.  바늘은  Gamakatsu G-Lock hook을 사용한다. 사이즈는 3/0, 4/0, 5/0 세 종류를 사용한다 바늘의 끝이 원형으로 약간 말려져 있기에 훅셋하면 윗 턱이나 볼에 잘 박힌다. 그리고 일단 훅셋되면 털림도 잘 일어나지 않는다..

3.    Flukes, Strike King Z2—Soft plastic jerkbaits 에 굵은 바늘은 비거리와 낙하속도를 증가시킨다. 이런 웜에는 4/0 Gamakatsu EWG  Superline  Hook를 사용한다.   Superline hook과 일반 EWG hook의 차이는 Superline version이 굵어서 훅셋동작에서 휘거나 굽히지 않아 더 좋다. 물론 훅셋은 가는 철사로 만든게 더 쉽게 일어나서 편할지 모르지만 나는 보통 소프트 저크베이트를 빳빳한 7피트 낚시대로 훅셋을 강하게 한다.. 실망시켜준 적이 없다.



4.    Senkos—셍코를사용할 때에는 한가지 바늘-  Sugoi  4/0 혹은 5/0짜리를 웜 사이즈에 맞게 사용한다.  5-inch 에는 4/0이 적합하다.


이 바늘을 특징은 텍사스리그로 사용시 바늘 끝부분이 등쪽에 정확히 위치하도록 특별히 고안된 형태이다.  Senko를 와키 스타일로 사용시에는 1/ 32온스짜리 3/0 Falcon Lures weighted weedless hook (www.falconlures.com)를 사용한다. 얼핏 Gamakatsu Kahle style hook에 위드가ㅡ가 달린 것처럼 보이는데  아주 효과적으로 와키리그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5. Big Worms—이 기준의  Bass Assassin, Zoom Ole Monster ,  the Lake Fork Tackle 10-inch ring worm,  Strike King Iguana Lizard 가 속한다. 이 웜에 사용하는 바늘은 Gamakatsu  5/0  혹은  6/0 round bend offset worm hook 인데 hook shank 가 충분히 길기 때문이다.  가끔은 5/0 G-Lock hook을 Lake Fork worm 사용시 선택한다. 다른 많은 바늘ㄷㄹ 보다 이 두 형태가 가장 잘 어울리는 것 같다.



6.    Tubes and IKAS—이런 웜을 피칭하는 경우에는  wide gap hook을 사용하는데  Strike King Denny Brauer Tube 와 Lake Fork Tackle CrawTube를 Mustad Ultra Point Big  Mouth Tube Hook와 조합하여 사용한다.  이 훅은 특별히 이런 루어들에게 적합하도록 최적화되어 있다. 4/0 size를 Big Ika와 Fat Ika에 사용한다.  Ultra Point hook 이 오히려 Gamakatsu 보다 좋은 데  날카롭기는 가마카츠바늘이 더 날카롭지만 바늘이 바위 같은 것에 의해 머스타드 바늘보다 쉽게 마모가 일어나거나 굽어지기 때문이다.  머스타드 바늘은 그런 내구성이 뛰어 나기에 난 Ultra Point 을 선호한다.

7.    Drop Shot—이 채비에 특화된 바늘이 바로  Gary Yamamoto Sugoi split shot circle hook (53 -series)이다. 자그마하지만 앚 예리하고 훅셋도 잘되는데 난  2, 3, 4 사이즈를 선택한다. 조금 과장하자면 훅셋동작도 필요없다. 낚시대끝을 들고 릴만 감으면 된다. 거의 100% 훅셋된다. 주의점은 당신 손에 바늘이 박힐지 모르니 조심하라.. .






8. Jig Heads— 나는 지그헤헤드 바늘의 크기를 크게 사용하고 예리한 기성바늘이 없기에  자작해서 사용하는 편이다. 그러나  Mustad, Gamakatsu , Owner 모두 예리한 지그헤드바늘을 팔고 있기는 하다. 만일 바위짇라면 두말없이 Ultra Point hook을 사용하는 게 좋다.. 이유는 6 에 설명되어 있다. 그 외 특별히 언급할 만한 것으로는 VMC Barbarian hook인데 바늘끝의 꺽임이 특색있게 되어 있는 바
튜브용 바늘로 사용하면 적합하다. 보통 난 4/0바늘을 지그몰드틀에서 직접 찍어낸다.

자 지금껏 내 경험에서 채비에 적합한 바늘에 대해 설명했다.. 물론 내가 언급하지 않은 좋은 바늘들도 있다.. 절대적으로 “못쓰는 바늘” 이란 없다. 또한 언급된 바늘 종류와 사이즈도 내가 선호하는 것으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라.  
신고공유스크랩
19
김진충(goldworm)
카이젤과 지그헤드리그에 너무 길들여져서 와이드갭훅을 안써본지가 언젠가 싶네요. [미소]
08.05.30. 16:08
profile image
김성곤(雲門) 글쓴이
뭔가 달라졌는데..아무도 관심이 없나봐[울음][울음][울음][외면]
08.05.30. 17:25
아직 초보라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지만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즐낚 하세요~
08.05.30. 17:49
뭔가 달라진 점은 모르겠고요.
BPS와 카벨라스에서 해당훅들을 찾아 보았습니다.
08.05.30. 18:25
Gary Yamamoto Sugoi split shot circle hook (53 -series)
이건 못찾겠네요.
뭐 바늘 끝이 안쪽으로 돌돌 말려들어가 있는 형태일 것 같습니다.
08.05.30. 18:26
항상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물밀듣이 밀려오는 정보들.. 머리속은 [기절]
08.05.30. 19:03
저도 와이드갭은 써본지가 언젠지 모르겠네요...
안그래도 올 여름엔 노싱커를 많이 써볼려고 바샤신 사 놓았는데
결국 쓰게 되겠네요.....[미소]
08.05.30. 19:16
전 오히려 와이드갭 훅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지그헤드를 써본지가 언제인지 가물가물 합니다

튜브웜에 사용하는 바늘도 사놓기만 하고 쓰질않네요[헤헤]

가마가츠,게리사등 좋은 바늘도 많지만

전 롯데마트에가면 700원에 파는 바늘을 언제나 싹쓸이해가지고 오지요

훌륭합니다[씨익]

다른건 몰라도 바늘 비싼것은 좀 아깝더라구요

실력이 저렴해서시리..

그래서 대호만 꽝맨 인가 봅니다[배째]

언제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굳]
08.05.30. 22:39
저는 가벼운 웜채비에는 얇은 축에 끼는 가마카츠 322 을 주로 씁니다. 스트레이트웜이랑 잘 맞는 것 같아요.
이카, 좀 두꺼운 그럽, 이모그럽용으로는 가마카츠 323 혹은 피나 951 을 쓰고 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죽 리뷰함 해보고 배우겠습니다.
08.05.30. 23:19
곽현석(뜬구름)
바늘은 여자 훌칠때 쓰나요? 하두 써본지 오래돼서 기억이 가물거립니다[헤헤]
08.05.31. 02:42
profile image
트리온님이 700원에 파는 바늘 싹쓸이해 가는 롯데 마트가
혹시 제가 갈때마다 바늘 없는 그곳은 아니겠지요...[씨익]
저는 아직 초보라서 모든 용품을 저렴한 가격에 우선 하네요[푸하하]
08.05.31. 21:23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굳]

바늘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확인해 봅니다

08.06.01. 14:06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취소 댓글 등록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목록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